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제도/국민내일배움카드

국민내일배움카드,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의 차이점은 무엇인가요?

google_adsense

국비지원 훈련과정을 수강하는 중이시거나, 수료하셨거나 또는 수강을 희망하시어 검색을 해보신 분들이라면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어느 정도 알고 계시거나 자주 들어보셨을 겁니다.

 

글을 작성하고 있는 현시점인 2022년 9월 30일을 기준으로 하였을 때, 사용이 가능한(=유효기간이 만료되지 않고 잔액이 존재하는) 내일배움카드를 지니고 계신 분들은 모두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신 건데요,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또는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와 어떻게 다른 것일까요?

 

 

내일배움카드의 통합

2019년 12월 31일까지는 내일배움카드를 신청하는 사람의 유형에 따라 실업자 내일배움카드 또는 근로자 내일배움카드*가 발급되었습니다.

*재직자 내일배움카드, 근로자 직업능력개발훈련카드와 동일한 카드를 의미함

 

하지만 2022년 1월 1일부로 기존의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는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되었고, 이에 따라 현재 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고자 하시는 분들께는 실업자 또는 근로자 신분과 관계 없이 모두 국민내일배움카드가 발급됩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 통합 사유

고용노동부에서는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를 국민내일배움카드로 통합한 주요 사유를 아래와 같이 고시하였습니다.

  • 지원대상 확대 및 지원제외 대상 명확화
  • 계좌(=카드)발급 절차 일원화
  • 훈련상담 기간 단축 및 상담 내실화
  • 계좌 지원한도 상향 및 유효기간 연장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한도 및 유효기간 차이점

기존 실업자 내일배움카드와 근로자 내일배움카드의 한도는 각각 200만 원, 300만 원이었고, 유효기간은 1년, 3년이었습니다. 그렇다면 국민내일배움카드의 한도와 유효기간은 어떻게 바뀌었을까요?

 

국민내일배움카드의 기본 한도는 300만 원이고, 유효기간은 계좌 발급일로부터 5년입니다.

 

즉, 국민내일배움카드를 발급받으신 후 국민내일배움카드 지원대상 자격을 계속하여 유지하신다면, 카드 발급일로부터 5년 동안 갱신 없이 300만 원 한도 내에서 국비지원 훈련과정을 자유롭게 수강하실 수 있습니다.

 

 

카드가 통합되었다고 하여 신청자 유형(실업자, 근로자 등)에 관계 없이 모두 동일한 혜택이 주어지는 것은 아닙니다. 신청자 유형에 따른 혜택에 대해서는 다음 글을 통해 안내해드리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