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정부지원제도/국민내일배움카드

내일배움카드 사용처: 내일배움카드는 모든 민간 사설 학원에서 사용할 수 있을까?

google_adsense

 

 

내일배움카드(=국민내일배움카드)는 고용노동부에서 발급 하는 카드로서 수강생(=내일배움카드 소지자)이 교육기관에서 직무와 관련된 직업교육 또는 직업훈련을 수강할 때 수업료를 전액 또는 일부 지원해주는 카드입니다.

 

내일배움카드를 이제 막 발급 받으신 분들, 또는 아직 발급 받지는 않으셨지만 내일배움카드에 대해서 관심을 갖고 계신 분들이시라면 한 번쯤 이런 궁금증이 생기셨을 겁니다.

 

"내일배움카드는 구체적으로 어디에서 사용할 수 있는 것일까?"
"내일배움카드로 어느 분야의 직무와 관련된 교육을 수강할 수 있는 것일까?"
"내일배움카드로 아무 학원에서나 수업을 들어도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을까?"
"내일배움카드로는 반드시 거주지 부근에 위치한 학원에서만 수강해야 할까?"

 

이번 포스팅에서는 많은 분들께서 궁금해하시는 위의 네 가지 질문들에 대하여 다루고자 합니다.

 

 

내일배움카드 사용 범위

내일배움카드의 공식 명칭은 국민내일배움카드입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는 실업자, 근로자 또는 자영업자 등의 신분으로서 직무와 관련된 교육을 수강할 때 수업료를 지원해주는 실물 카드이며,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또는 온라인 HRD-Net 웹사이트를 통해 신청하신 후 발급받으실 수 있습니다.

 

다만, 직무와 관련이 있더라도 아래 중 어느 하나에 해당되는 교육이라면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한 수업료 지원은 제한됩니다.

 

  • 세미나, 심포지엄 등 단순한 정보교류나 시사 및 일반상식 등 교양의 습득을 주된 목적으로 하는 과정 
  • 직무에 필요한 지식 및 기술ㆍ기능과 직접 관련이 없는 취미활동, 오락 및 스포츠 등을 목적으로 하는 과정
  • 「고등교육법」 등에 따른 전문대학 이상의 교육기관에서 학위를 부여할 목적으로 개설되어 있는 정규 교육과정
  • 훈련수료 후 창업이나 취업 시 「의료법」 등 관련법 위반의 우려가 있는 과정
  • 그 밖에 변호사ㆍ변리사ㆍ공인중개사ㆍ공인노무사 등의 자격시험 및 공무원 공채시험과 관련된 과정 등 지원의 필요성이 적은 과정 

 

즉, 단순히 교양 습득을 주 목적으로 하는 강연, 학사 등의 학위를 부여하는 교육, 국가전문자격 중 요구되는 학습량과 범위가 넓어 일부 커리큘럼만으로는 커버할 수 없는 자격 등과 관련된 교육은 안타깝게도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업료를 지원받으실 수 없습니다.

 

 

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분야

그럼 구체적으로 어느 범위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을까요? 위에서 말씀 드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한다면, 직무와 관련된 대부분의 교육과정에 대해서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습니다.

 

직무교육이 속한 분야를 큰 범위로 구분짓는다면 아래와 같이 NCS* 대분류인 24개의 분야로 나눌 수 있습니다.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s) = 국가직무능력표준

 

  1. 사업관리
  2. 경영·회계·세무
  3. 금융·보험
  4. 교육·자연·사회과학
  5. 법률·경찰·소방·교도·국방
  6. 보건·의료
  7. 사회복지·종교
  8. 문화·예술·디자인·방송
  9. 운전·운송
  10. 영업판매
  11. 경비·청소
  12. 이용·숙박·여행·오락·스포츠
  13. 음식서비스
  14. 건설
  15. 기계
  16. 재료
  17. 화학·바이오
  18. 섬유·의복
  19. 전기·전자
  20. 정보통신
  21. 식품가공
  22. 인쇄·목재·가구·공예
  23. 환경·에너지·안전
  24. 농림어업

 

위의 분야별 명칭만 봐서는 잘 와닿지 않으실 수 있는데요, 조금 더 세부적으로 살펴보자면 지게차, 크레인, 전산세무, 프로그래밍, 바리스타, 플로리스트, 한식, 중식, 일식, 디저트, 미용, 애견, 블록체인, 직업상담, 컴퓨터활용, 전산회계, 재무관리, 빅데이터, 웹스크래핑, 오피스, 포토샵, 일러스트, 웹디자인, 웹개발, 영상편집, 사물인터넷 등 오래 전부터 지속돼 오고 있는 전통적인 직무뿐만 아니라 최근 각광을 받고 있는 새로운 직무와 관련된 교육과정까지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무수히 많은 직무분야의 수업에 대해서 수업료를 지원받으실 수 있습니다.

 

 

교육기관에 따른 내일배움카드 사용 가능 여부

그렇다면 위의 분야와 관련된 수업을 가르치는 모든 사설 학원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사용하여 수업료를 지원받을 수 있는 것일까요?

 

안타깝지만 그렇지는 않습니다.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수강할 수 있는 교육과정은 직업능력심사평가원에서 인가를 받은 교육과정으로 한정되는데요, 이와 같이 인가를 받은 교육기관 및 교육과정에 한하여 수업료를 지원해주는 까닭은 교육내용, 교육방법, 강사, 시설, 장비 등이 적합 또는 우수한지 여부를 따져보고, 직업훈련으로서의 실효성 여부를 판단하여 수강생 분들에게 올바른 교육 환경을 제공해주기 위함입니다.

 

 

내일배움카드 교육기관 지역 선택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직무교육을 수강할 교육기관 선택 시 반드시 거주지 인근에 위치한 교육기관을 선택하여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예를 들어 거주지가 경기도에 해당되더라도 서울에 소재한 교육기관에서 국민내일배움카드를 통해 교육과정을 수강할 수 있습니다.

 

다만, 교육기관 소재지가 거주지에서 거리상으로 멀리 떨어져 있다면 거주지 관할 고용센터 국민내일배움카드 담당자분에게 해당 사유를 소명하셔야 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으로 국민내일배움카드로 수강할 수 있는 직무 범위와 사용처에 대한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블로그 내용이 유익했거나, 도움이 되어드렸다면 좋아요 클릭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 궁금하신 점이 있으시다면 무엇이든 물어보세요 게시판에 질문 남겨주세요.